봉사활동안내

자원봉사의 필요성

1. 사회적 측면

우리나라가 발전하는 모델로 삼고 있는 국가의 형태가 복지국가임은 두말 할 필요가 없습니다. 복지국가란 모든 국민에게 소득, 영양, 보건, 주택, 교육상의 최저수준을 자선적 차원이 아니라 국민이 당연히 받아야할 권리로 보장하는 국가를 말합니다.
이러한 복지국가의 성취도는 그 사회의 이타주의와 같은 도덕성과 봉사의 정도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국민 모두의 자발적인 자원봉사활동이야말로 온전한 복지국가를 형성하는데 기여를 하게 될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2. 사회기관적 측면

현재 우리나라는 자원봉사란는 것을 돈이 많고 시간이 남는 사람만이 하는 것으로 잘못 인식하고 있거나, 자원봉사에 대한 개념이 전혀 없는 국민들이 많은 실정입니다. 이러한 현실로 인해 많은 시설이나 기관들이 도움의 손길을 기다리며 어려운 생활들을 하고 있습니다.
시설이나 기관을 운영하는 일손이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혜택 및 도움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자원 봉사자들의 활동이 있음으로 인해 기관을 운영하는 직원들이 보다 긴급한 업무, 또 그들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업무를 자유로이 수행할 수 있게 하여 서비스의 범위를 확대시키고 새로운 대상에게까지 확장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이렇듯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은 기관 및 기관직원의 서비스를 풍부하게 하여, 보조한다는 데에 그 필요성이 있는 것입니다.

3. 자원봉사자의 개인적 측면

  • - 자원봉사자가 자신의 개인적 능력을 활용하게 되어 생활의 의의나 보람을 느끼게 된다.
  • - 자원봉사자의 여가를 건전하게 이용하여 개인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 - 자원봉사자간의 교류를 통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사회의식을 고취하여 봉사자 자신의 문제를 살펴보게 되어 자신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게 한다.
  • - 사회문제 해결에 참여하여 전문적 지식을 증가시킬 수 있다.
  • - 자원봉사자간의 연대의식을 갖게되어 지역사회의 소속감과 국민의식을 갖게 한다.
  • - 사회문제에 접근하고 치료하면서 사회나 국가에 대해 긍정적 견해를 갖게 된다.
  • - 사회복지 시설/단체/지역사회 등 기존의 사회복지체계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렇듯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은 민주복지사회를 형성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 활동의 특성

1. 자발성

타의에 의해 강제로 하는 활동이 아니라 개인의 자유로운 의지로 선택하고 행하는 것, 이것이 바로 자원봉사활동의 생명입니다. 아무리 자원봉사활동이 좋은 일이라 하더라도 다른 사람의 강요에 못 이겨 한다면 그것은 자원봉사활동으로서 참 뜻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원봉사활동은 자발적으로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2. 무보수성

자원봉사활동을 하면서 정신적인 보상과 만족이 아닌 물질적인 보상을 바라면 안됩니다. 대가를 받는다는 것 자체가 이미 자원봉사활동의 정신에서 벗어난 것이기 때문입니다.

3. 지속성/계획성

봉사활동이란 우연적이거나 일시적인 선행과는 구분되는 지속성과 계획성을 가진 활동을 말합니다. 선행이란 선한 동기에서 남을 도와주는 행동, 곧 대가나 이익을 바라고 하는 행동이 아니라 선행 그 자체를 보람있는 것으로 여겨 남을 도와주는 착한 행동을 말합니다.
지속적이고 계획적인 봉사활동을 통해 봉사 대상자를 더 잘 이해하고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에 능숙해져서 더 좋은 봉사활동을 펼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봉사자는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남을 돕는 태도를 내면화하고 봉사하는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계획적이고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펼치기 위해서는 개인 수준의 활동보다는 단체나 조직을 통한 활동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자원봉사 활동의 효과

자원봉사자의 역할을 제대로 해 내려면 바른 자세와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자원봉사자의 자세를 자세히 숙지한 후에 봉사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람직한 자원봉사자의 자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관심있는 일부터 시작한다.

관심이 없는 일은 쉽게 흥미를 잃게 되고 꾸준히 오래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자원봉사자가 관심있어 하는 일부터 시작하는 것이 흥미를 가지고 오래 지속시킬 수 있습니다.

자기 주위에 있는 일부터 시작한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내 주위에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 주위에 도움을 기다리는 곳이 없는지 먼저 둘러보아야 합니다.

가족이나 직장의 이해를 얻는다.

일단 자원봉사활동을 시작하면 기본적으로 가족/직장의 이해가 있어야만 편안하게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약속을 잘 지킨다.

자원봉사활동이란 자원봉사자와 봉사를 받는 사람, 담당시설이나 기관과의 약속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원봉사자가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것은 가장 중요한 점입니다.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 참여한다.

자원봉사활동은 자발적으로 하는 활동입니다. 그러므로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고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겸손한 태도,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자원봉사활동이란 대우를 받으려고 하는 활동이 아니며 또한, 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더욱 풍부하게 하고 자신이 가진 잠재 능력을 활용함으로서 유형, 무형의 무엇인가를 받기도 한다는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자원봉사자 스스로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져야 한다.

자원봉사자는 자신의 성격이나 행동등 스스로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물직적인 대가를 바라지 않는다.

활동기관이나 대상자의 비밀을 반드시 지킨다.

자원봉사자가 기관이나 시설에 가서 오랜 기간 일을 하다보면 업무와 관련된 비밀을 알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다 잘못하여 비밀을 누설해서 기관이나 업무 담당자가 곤경에 빠질 수 있게 되는 이런 경우 활동을 계속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거나, 자원봉사자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활동하는 기관이나 대상자에 대한 신의를 지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끊임없이 공부하며 배우는 자세를 갖는다.

현대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 분야도 전문화되고 있어서 늘 배우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따라 갈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