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지
* 2021년 6월 소식지 *
작성자 : 전희자 조회 : 339
사랑터 회원여러분 안녕하셨습니까 ?

2021년 6월이 되었습니다. 6월은 보훈의 달입니다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공헌한 국가유공자와 그 유족의 명예와 자긍심을 고취하고 숭고한 희생정신을 온 국민의 귀감으로 삼아 국민들의 애국심으로 승화시키기 위함에 호국보훈의 달을 6월로 설정한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6월 달은 6월 1일 의병의 날을 시작으로 6월 6일 현충일, 6, 25 한국전쟁, 6, 29 제 2연평해전 등의 사건이 자리하고, 우리 민족에게 큰 아픔의 상처를 남긴 역사 가운데서도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호국영령 분들이 많으십니다.
이에 따라 국가보훈처에서 국민의 호국 보훈의식 및 애국정신 함양을 위해
6월 6일을 호국보훈의 날로 지정했습니다.
호국(護國)은 나라를 보호하고 지킨다는 뜻이고, 보훈(報勳)은 공훈에 보답한다는 뜻으로 나라를 위해 자신의 몸과 마음을 바친 분들을 기리는 달이라는 뜻입니다.
독립유공자, 참전용사들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발전, 공무 수행 중 국민의 생명 또는 재산의 보호 등을 위해 희생되거나 공헌하신 분들에게까지 그 범위에 포함됩니다. 그분들의 희생과 공헌이 헛되지 않도록 대한민국을 더 많이 사랑하고 더 좋은 나라로 가꿔 나가야겠습니다.
6월이 되면 정부뿐 아니라 각 지자체에서 국가를 위해 희생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추모하고, 국민의 애국심 고취와 국가유공자를 최고로 예우하는 사회적 분위기 확산을 위해 다양한 행사들을 추진합니다.
나라를 지키기 위해 숭고한 목숨을 바치신 분들의 얼을 기리는 호국영령의 명복을 빌고 순국선열과 전몰장병의 숭고한 호국정신과 위혼을 추모하는 법정기념일인 현충일에는 조의를 표하는 날로 태극기 깃면의 너비만큼 내려 조기 게양을 해야합니다. 6월 호국보훈의 달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지금 누리는 이 평범하고 당연한 일상을 가능하게 해 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들의 희생에 대해 진심어린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갖는 계기가 되어야겠습니다.
정부에서 호국보훈의 달을 정한 것도 우리나라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희생위에 이룩된 나라임을 기억하고 그분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잊지 말자는 의미가 함축돼 있습니다. 이같이 호국보훈이 중요한 이유는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 국가를 위한 희생과 공헌을 기억하고 감사하며,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는 든든한 보훈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국민통합의 구심점이기 때문입니다. 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보훈대상자의 공을 잊는 민족은 발전과 장래가 없다고 했습니다.

6·25전쟁의 비극이 다시는 이 땅에서 일어나지 않도록 하려면 ‘호국보훈’을 한시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 사랑터 회원님들 6월 보훈의 달에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께 감사의 마음을 가지시고 코로나바이러스로 어려운 시대에 건강관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이 명 우 올림

 
이전글 * 2021년 5월 소식지 *